甲木은 하늘을 찌르고 높이 솟는데...
갑(甲) - 출처:위키미디아
滴天髓原文(적천수원문)
甲(갑)木(목)參(참)天(천). 脫(탈)胎(태)要(요)火(화). 春(춘)不(불)容(용)金(금).
秋(추)不(불)容(용)土(토). 火(화)熾(치)乘(승)龍(룡). 水(수)蕩(탕)騎(기)虎(호).
地(지)潤(윤)天(천)和(화). 植(식)立(립)千(천)古(고).
해설
甲木은 하늘을 찌르고 높이 솟는데, 탈태(脫胎)하려면 火가 필요하고, 봄에는 金을 용납하지 않고,
가을에는 土를 용납하지 않으며, 불길이 치열하면 용(辰)을 타고, 물이 범람하면 호랑이(寅)를 타야 한다.
땅이 윤습하고 하늘이 화창하면, 뿌리를 박고 우뚝 서서 천년을 간다.
甲은 순양(純陽)의 木으로 체(體)가 본래 견고하고 하늘을 찌르는 기세가 있고 극히 웅장하다.
초춘(初春)에 출생하면 나무는 어리고 기후는 차가우니 火를 얻으면 발달하고,
중춘(仲春)에 출생하면 극도로 왕(旺)한 기세가 있으니 마땅히 그 청영(菁英)을 설해야 하는데,
이것이 이른바 강목(强木)은 火를 얻어야 비로소 그 완고함을 화(化)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봄의 나무는 金을 용납하지 않는다고 한 것이다.
그러므로 가을의 나무는 土를 용납하지 않는다고 한 것이다.
사주에 寅午戌이 모두 있고 천간에 丙丁이 또 다시 투출(透出)하여 있으면 비단 설기가 지나칠 뿐만 아니라
木이 불태워지게 된다. 이럴 때에는 마땅히 辰을 깔고 앉아야 하는데, 辰은 수고(水庫)이므로
그 土가 습(濕)하고 습토(濕土)는 능히 木을 생할 수 있고 火의 기운을 설기하여 빼낼 수 있기 때문이다.
이것을 가리켜 火가 치열하면 용(辰)을 타야한다고 하는 것이다.
申子辰이 모두 있고 게다가 壬癸까지 천간에 투출하면 수가 범람하여 나무가 떠내려가게 되니,
이럴 때는 마땅히 寅을 깔고 앉아야 한다. 寅은 火土의 장생지(長生地)이고 木이 녹왕(祿旺)하는 지지가 되니,
능히 수기(水氣)를 흡수하여 木이 떠내려가지 않게 한다.
그러므로 수가 범람하면 호랑이를 타야 한다고 한 것이다.
만약 金이 예리하지 않고 土가 건조하지 않고 火가 치열하지 않고 水가 범람하지 않는다면,
뿌리를 내리고 천년 동안 장생하지 못할 리가 있겠는가?